가죽나물 효능 부작용 먹는 법 독성 나오는 시기 장아찌 레시피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가죽나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봄이면 기쁜 일 가운데 한 가지는 봄나물을 먹는 것이죠. 그중에서도 머위와 가죽나물은 특히 제게 소중한데요, 머위는 땅에서 나오지만 가죽나물은 가죽나무의 순이라 그 어색한 매력이 있습니다. 시장에서 만나기 어려워서 노상에서 떠돌이 할머니들이 팔 때 기회를 노리곤 합니다. 예전과는 달리 요즘 시골에서도 가죽나무를 찾기가 힘들어졌는데요, 그만큼 가죽나물을 만나는 것이 쉽지 않아 졌습니다. 그럼 함께 가죽나물의 매력을 알아볼까요?
가죽나물 효능 부작용 정보
가죽나물이란? 나오는 시기
참죽나무의 어린순을 가죽나물이라고 한다. 봄이 제철로 4월 중순 경 1차 채취를 하고 5월 중하순에 2차 채취를 한다. 여러 번의 채취로 봄나물 중 늦은 시기까지 먹는 나물 중 하나이다. 참죽나무와 가죽나무의 순을 헷갈려 할 수 있는데 참죽나무의 어린순을 식용이 가능하나, 가죽나무의 어린순은 독성과 독한 냄새 때문에 먹을 수 없다. 참죽나무를 경상도에서는 가죽나무, 전라도에서는 쭉나무라고 부르는데, 여기에서 가죽나물이 유래되지 않았나 싶다. 독특한 향이 있어 호불호가 있을 수 있으나, 이 향이 중독성이 있어 계속 찾게 된다.
효능
혈관질환 개선
가죽나물에는 카로틴, 칼륨,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중성지방을 억제하여 혈류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도움으로 혈관질환인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에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작용
가죽나물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A, C 등의 함유로 인하여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역할로 면역력 향상과 더불어 감기예방, 피부의 노화 방지 등에 효과적입니다.
비만 예방
가죽나무뿌리껍질에서 추출한 아일란톤 성분은 지방세포 내 중성지방의 생성을 억제하여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해독 작용
가죽나물을 체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황사나 미세먼지, 중금속 등 우리 몸에 쌓이는 독소를 배출시켜 체내를 맑게 해 줍니다.
항암 효과
가죽나물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서 암세포가 형성이 되는 것을 막아주며,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해 주어 암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지혈 작용
가죽나물에는 퀘르세틴, 루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출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데요. 여성들의 냉대하증에 치료되며 임신 중 자궁에 출혈이나 하혈이 있을 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
가죽나물은 그 외에도 살균 작용으로 곰팡이 균의 억제나, 장티푸스나 대장균등을 억제해 주고, 소염작용으로 장염이나 종기에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가죽나물을 삶은 물을 마시게 되면 남성의 성기능 저하를 막아주고, 소변의 색이 탁하고 뿌옇게 나오는 것을 막아줬다고 합니다.
부작용 주의사항 먹으면 안 되는 사람 독성
가죽나물을 독성이 있는 식물입니다. 과다 섭취 시에는 구역질을 하거나 설사,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죽나물은 자연에서 채취하는 식품이라 크게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부작용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의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르는 법
잎이 두껍지 않으며 만져 보아 부드럽고 연한 것을 고른다. 보랏빛을 띠는지 확인해 본다. 보랏빛을 띠지 않는 것은 가죽나무의 잎일 수 있으니, 확인하도록 한다.
손질법
물에 가볍게 씻어서 준비한다. 나물로 먹을 때는 살짝 데쳐서 나물을 무치고, 장아찌를 만들 때는 소금물에 절인 후 나물을 말려 양념에 버무린다.
보관방법
상온 보관하면 쉽게 무르고 상하게 되므로 바로 냉장 보관해서 3-4일 정도 냉장 보관할 수 있으면, 향이 강한 채소로 가급적 바로 먹는 것이 좋다.
두릅 차이
가죽나물은 참죽나무 여린 잎의 줄기를 꺾어 데친 후 양념을 한 나물입니다. 매년 3~4월이 제철이며 이맘때 찾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독특한 식감과 향이 별미입니다. 두릅과 비슷하게 생긴 생김새 때문에 헷갈려하는 분들이 있는데 가죽나물은 두릅에 비해 길이가 길고 줄기에 가시가 없는 것이 다른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
100g / 44kcal
장아찌 레시피 만드는 법 먹는 법
전
가죽나물 전을 만들 때는 씹었을 때 느껴지는 쫄깃하고 꼬들꼬들한 식감을 즐기기 위해 부침 반죽을 아주 묽게 만들어 최대한 얇게 입히는 것이 좋다. 부침 반죽은 시중에 판매하는 것을 사용해도 좋지만, 밀가루와 녹말가루, 물과 소금을 이용해 만들어도 된다. 잘 씻은 가죽나물은 자르지 말고 묽게 만든 부침 반죽을 묻혀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내 초간장에 찍어 먹으면 입안에 가득 봄을 느낄 수 있다.
부각
소금을 한 숟가락 넣고 끓인 물에 가죽나물을 집어넣어 7~10분 정도 데친다. 데친 가죽나물은 물을 빼고 꾸덕하게 마르도록 채반에 널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둔다. 잘 마른 가죽나물에 찹쌀풀을 쑤어 바른 후 건조기에 넣거나 햇볕에 말린 후 기름에 튀겨주면 바삭거리고 고소한 가죽나물 부각이 완성된다.
장아찌
손질하여 씻은 가죽나물은 소금 2큰술을 섞은 물 1L에 담가 20~30분 정도 절인다. 절인 나물은 채반에 펼쳐 자연건조 후 고추장, 매실청, 마늘, 통깨 등을 섞은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통에 넣어 하룻밤 정도 두면 가죽나물에서 나온 물과 양념이 어우러져 눅진하고 향이 진한 장아찌가 된다.